민감한 사회의 바른 교육 방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광제 작성일25-09-30 14:53 조회374회 댓글0건본문
현대사회는 매우 민감한 사회로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간과했던 문제들이 지금은 심각하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2024학년도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 심의 건수는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올해는 더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 학교 폭력 사안 접수 건수는
2024학년도에 약 5만 8천 건을 넘어서며 2020학년도(약 2만 5천 건) 대비 2.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학폭위로 회부된 건수역시 같은 기간 약 3배 이상 폭증한 것으로 나타나
학교폭력 사안의 증가 추세가 뚜렷합니다.
중학교는 고등학교 심의 건수의 약 2.5배를 넘어서며 학교폭력 발생의 심각성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중고등학교에서 발생하는 학교폭력과 교권 침해 문제의 심각성은
단순한 제도적 조치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이는 교육의 근본적인 목적과 방향에 대한 성찰을 요구합니다.
1. 교육의 근본 목적: '하나님의 형상' 회복
성경은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창세기 1:27).
엘렌 G. 화잇은 교육의 참 목적이 바로 이 하나님의 형상,
즉 지(智), 덕(德), 체(體)의 조화로운 발전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품성을 닮는 데 있다고 강조합니다.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로마서 12:2).
"교육의 참된 목적은 하나님께 대한 충실과 인간에 대한 의무를 다할 수 있는 힘을
청년들에게 주는 것이다." (교육, 13)
학교 폭력과 교권 침해는 인간의 이기심과 죗성에서 비롯됩니다.
학교는 교육의 핵심을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도덕적 품성 교육에 두어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 희생과 봉사의 삶을 배우고,
하나님 말씀에 대한 전적인 신뢰를 바탕으로 언행 일치의 삶을 실천하게 지도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 개개인이 홀로 섰을 때도 믿음을 지키고,
유혹에도 흔들리지 않는 정직한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2. '사랑'과 '책임'의 교육
학폭위가 자주 열리는 현실은 징벌 중심의 교육이 아닌,
치유와 회복을 지향하는 교육의 필요성을 보여줍니다.
교권의 붕괴는 교사가 '하나님의 협력자'로서의 권위를 잃었을 때 발생합니다.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시기하지 아니하며
사랑은 자랑하지 아니하며 교만하지 아니하며" (고린도전서 13:4).
"학생들을 다루는 데 있어서 참된 교사는 그들을 사랑의 줄로 묶어야 하며,
그들이 그리스도께 이끌리도록 인도해야 한다." (교육, 283)
학교는 교사를 단순한 지식 전달자가 아닌, 학생의 영원한 행복을 돕는
영성적인 교사로 세우고, 학생과 학부모는 교사와 학교의 교육 및 지도 존중 의무를
성경적 가르침으로 인식해야 합니다.
교사는 사랑과 지혜로 학생을 지도할 때 정당한 권위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학교 폭력 가해 학생에게는 단순한 징계 대신, 특별 교육을 통해
잘못된 행동의 결과에 대한 책임을 인지 시키고,
피해 학생의 어려움을 공감하며 치유와 성장을 위한 맞춤형 상담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형벌이 아닌 선도와 재발 방지에 중점을 둬야 합니다.
모든 학생이 이웃에게 베풀며 더불어 화목하는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대인 관계 능력 향상을 위한 공동체 교육을 강화하고,
작은 일에도 충성하는 삶의 태도를 가르쳐 책임감을 함양 하도록 해야 합니다.
3. 이상적 교육 환경: '대자연'
엘렌 G. 화잇은 대자연 속에서의 교육이 학생들의 심신을 건강하게 하고,
하나님을 더 잘 이해하게 한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부모와 교사와 학생의 삼위일체적 협력을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교사와 부모는 서로 연합하여 일해야 한다.
가정 교육과 학교 교육이 서로 조화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육, 283)
학생들이 대자연의 품에서 공부하며 지(智), 덕(德), 체(體)가
조화롭게 발달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부모와 교사와 학생이 한 믿음 안에서 삼위일체를 이루어 학생의 성장 조력에 힘쓰며,
사교육이 필요 없는충실한 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궁극적으로 동성 학교는 이러한 교육 방향을 통해 학생들이
이 세상에서 세상에 소금과 빛을 발하는 인생을 살고,
재림 성도로서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는 글로벌 리더로 성장하도록 교육하고
훈련하는 거룩한 사업을 수행해야 합니다.